자격증, 어학

Tableau Specialist 자격증 합격 후기

So_Bee_93 2021. 2. 4. 20:15
SMALL

안녕하세요 소비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방금 전에 본 

Tableau Specialist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tableau

 

  • What's Tableau  ?      

Tableau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Tableau는 데이터 시각화 툴로써, 엑셀에 비해 보다 Interactive하게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다룰 수 있습니다. Tableau Public에는 깃허브처럼 각자가 만든 시각화 대쉬보드를 공유하기도 하는데요. 데이터 시각화를 꿈꾸고 계신 분들에게는 이러한 과정자체가 하나의 포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 또한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tableau 시험 

 

  • What's Tableau Specialist?     

 

Tableau Specialist는 Tableau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해당 자격증의 경우 Tableau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 전반적인 것을 물어보고 있습니다. 그 외 시험으로는 Desktop 부분에서 [Tableau Desktop Certified Associate] [Tableau Desktop Certified Professional] 가 있으며, Server 부분에선 [Tableau Server Certified Professional] [Tableau Server Certified Associate]가있습니다.총5개의자격증이있다고생각하시면되겠네요!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Tableau Desktop Specialist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유로는 첫번째 가장 기초적인 시험이다. 둘 때 타 시험은 자격증 인정 기간이 있으나 해당 시험은 기간이 따로 없다. 셋째 우리나라에선 현재까지 유명한 시험은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아 추가로 시험 접수가 비싸다는거? ㅠㅠ

 

그러나 데이터 분석를 아우르는 그로스해커 및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 데이터 시각화 또한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이기 때문에 최근들어 Tableau를 직무 우대 사항에 넣는 경우를 자주 봤었고, 시각화 또한 어느정도 관심이 있던지라 준비하게 됐습니다. 

 

 

tableau specialist

 

 

  • How to take the exam?   

시험을 보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www.tableau.com/ko-kr/learn/certification/desktop-specialist 해당 링크에서 지금 접수 버튼을 누르면 시험 접수 홈페이지로 랜딩됩니다. 해당 시험의 경우 회원가입 이후 접수비를 결제하고 본인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게 온라인으로 시험을 진행합니다. 

특이한 점은 Proctor(시험감독관)을 통해 가상환경에 접속해서 시험을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해당 시험은 외국 시험이므로 Proctor 역시 외국인입니다. 때문에 모든 의사소통은 영어로 진행됩니다. 

유의점은 회원가입 시 이름을 여권 이름과 동일하게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사전 시스템 체크를 할 수 있는데, 시스템 체크는 반드시 해주셔야합니다. 저의 경우 latency(접속 속도를 의미하는거 같습니다)가 너무 수치가 높게 나와서 이 또한 시험을 보는데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감독관이 시험을 계속 볼 것인지, 혹은 다른 날짜로 옮길건지 결정하라고 합니다. 계속 보겠다고 하면 시스템 상 오류가 떠도 어쩔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얘기해주더라구요, 

 한가지 유의할 점은 저의 경우 3:00에 접수를 하고 들어 갔습니다만 기다리라는 말과 함께 10분은 넘게 기다렸던 것같습니다. 또한 시스템 문제와 의사소통 문제 때문에 결국 4:00가 다 돼서야 시험을 볼 수 있었습니다. 미숙한 영어실력과 감독관 분의 특유의 억양이(동남아 같았음) 미치게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채팅으로 얘기를 진행하는게 좋을 듯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시험 시작 전 주변에 아무것도 없는지, 본인이 맞는지 등등 확인합니다. 

시험은 가상환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느립니다. 때문에 Ctrl키나 Alt키 등을 사용하다가 시스템이 다운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시험 시간은 60분, 시험 문제는 30문항으로 구성 돼 있습니다.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모르는 문항의 경우 flag를 걸고, 이후에 구글링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여기에서 복붙하닥 다운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시험비용은 100달러(한화 11만원~12만원)이기 때문에 한번에 붙으시길 바라겠습니다.

 

 

 

 

 

 

tableau 공부

 

 

 

  • what should i do?   

공부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Tableau의 경우 유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체험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둠의 경로에서 크랙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구하셔서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www.udemy.com/course/tableau-specialist-certification-prep/

 

Tableau Specialist Certification Prep

Includes videos covering all exam guide topics, downloadable study guide, and THREE full-length practice exams!

www.udemy.com

저의 경우 Udemy 인강을 수강했습니다. 유로 인강이지만 너무나 유익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회원가입시 15,000원에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하고 Specialist 시험범위에 맞게 설명과 모의고사 3회분이 들어 있습니다. 모의고사를 풀고 안 풀고는 정말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22718641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

태블로는 작은 규모의 기업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기업의 요구 사항까지 지원할 수 있는 넓은 범위의 플랫폼 환경을 기반으로 사용자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환경 덕분에 사용

www.aladin.co.kr

두 번째로 책을 구입해서 훑어봤습니다. 해당 책이 우리나라 시중에서 가장 상세하고 잘 설명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책과 책의 저자가 유튜브에서 강의를 찍은게 있습니다. 책을 구입하시지 않더라도 유튜브 강의를 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책의 경우 최소한 기본차트 만들기까지는 직접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손으로 익히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quizlet.com/latest

 

마지막 세번째로 추가로 문제를 더 원하시는 분의 경우 Google에 Tableau desktop Speciallist exam quizlet이라고 검색하면 모의고사를 어느정도 정리해서 문제별로 올려 놓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문제를 보시고 싶은 분은 quizlet을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각종 사이트에 Speciallist exam 문제 모음이라고 덤프 떠놓은 걸 판매하는 곳이 많습니다. 잘 찾아보면 무료보기로 10문제정도 볼 수 있습니다. 

 

 

 

 

 

 

  • How do you think about that?   

저의 경우 3주 정도 공부하고 운이 좋게 턱걸이로 합격했습니다. 그로스해커 및 데이터 분석으로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시험 시스템이 진짜 역대급으로 별로였고, 시험이 너무 비쌌기 때문에 만약 떨어졌다면 안 봤을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 여하튼 데이터 시각화 분야로 커리어를 쌓으신다면 좋을 것 같다고는 생각합니다. 또한 시험 난이도의 경우 모의고사랑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시스템 오류나 긴장 탓에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지금 다시 보니까 Exploring and Analyzing Data는 다 맞았네요! 근데 Tableau Concept이 50...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벼락치기하면 이렇게 됩니다 ^^ ;; 

 

 

갠적으로 공부하면 좋을 파트는 extract VS liveconnection / filter / .tds와 같은 파일 형식 특징 / parameter, group, set 개념이 나머지에 비해 어렵거나 혹은 잘 출제된다고 느꼈습니다. 

 

*union join blend 및 데이터 분석은 당연히 잘하시고 잘 아셔야 하구요 :) 

이상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환영합니다 😊

 

 

 

 

 

 

 

 

'자격증, 어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실무 직무부트캠프 수강 후기  (0) 2021.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