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합시다

So_Bee_93 2021. 5. 19. 14:40
SMALL

 

 

 

GA란 무엇인가요?    

GA는 Google Analytics의 약자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툴, 웹 로그 분석 툴입니다. 다른 애널리틱스 툴도 많은데 구글 애널리틱스가 유명한 이유는 Google에서 제공한다는 점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지 않을까 싶네요. GA를 활용하면 자사의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유입량부터 퍼널 분석 등등 사용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인사이트 및 전략 도출까지 세울 수가 있겠죠? 

만약 자사가 구글 Ads를 사용하고 있다면 GA는 더욱 더 파워풀한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 Ads에 대한 데이터까지 GA상에서 한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죠.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기업이 변화하고자 하면서 온라인 상에서의 고객 져니를 파악하고자 하는 역량은 또 하나의 강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GA 공부는 어떻게?    

1.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직접 ! 

GA 공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무래도 GA는 툴이기 때문에 직.접. 만지면서 활용하는게 가장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 블로그에 GA 추적 코드를 심고 대쉬보드를 직접 확인하면서 공부를 했었어요! 

위에 보이시는 그림의 경우 현재 제 블로그에 대해 한눈에 보기 쉽게 GA에서 제공하는 대쉬보드랍니다. 

이 외에도 방문자가 어디에서 어떻게 들어왔는지, 페이지에 얼만큼 머물렀는지, 어떤 걸 클릭했는지 등등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근데 ! 

 

이렇게만 얘기하면 양심없는거겠죠??ㅎㅎ

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해당 유튜브 채널을 보고 공부했어요!

 

인트렌치라는 채널입니다! (광고, 협찬글 아닙니다ㅎ.ㅎ) 인트렌치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GA뿐만 아니라 GA를 폭 넓게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GTM, Optimize 또한 들을 수 있더라구요! 

GA 가입부터 여러 기능들까지 정리 돼 있으니 보시면서 따라하시면 배우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2. 기왕 공부할 거 자격증 공부를 목표로 ! 

 

GA에도 자격증이 있다는거 알고 계신가요?? 바로 GAIQ라는 자격증입니다. GAIQ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의 약자입니다. 이 시험의 특징은 Google에서 직접 출제하는 자격증이고 응시료는 무료라는게 특징이에요 ㅎㅎ 사실 그렇게 큰 비중이 있는 시험도 아니지만, 그래도 취준생입장에선 하나라도 있는게 어필하기 좋지 않을까 싶네요 ㅠㅠ 저 역시도 그랬구요! 인정 기간은 1년 정도이기 때문에 1년 이후에 다시 따야하지만, 무료라서 부담은 없다고 생각해요!  

공부하는 방법은 문제은행식 기출이라 구글링하면 바로바로 알 수 있답니다 ㅎㅎ GA를 공부하는데 그렇게 큰 도움이 된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자격증을 딸 수 있다는 장점과 GA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쌓을 수 있다는 점은 괜찮다고 생각해요. 

 

 

다음 포스팅에는 GA를 통해 볼 수 있는 기능들에 대해 정리해서 포스팅할게요 ! 

저 역시도 이렇게 포스팅을 하면서 다시 복기할 수 있고 좋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