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UTM과 GTM의 차이를 알려줄게

So_Bee_93 2021. 5. 31. 22:24
SMALL

 

 

GA를 처음 공부하다 보면 UTM이라는 용어와 GTM이라는 용어를 들어봤을거에요! 

 

오늘 포스팅할 글은 바로 이 두 단어에 대해 비교하고 정리하는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GA를 처음 배웠을 때 이 두가지 용어가 헷갈렸던 적이 꽤 있었고 다시 찾아봤던 적도 있었어요 ㅋㅋㅋ  구글링을 많이 해봤지만 각각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적혀 있는 글은 많았지만 위 두 개념을 비교하는 포스팅은 잘 안보이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정말 자세히는 아니지만....! 

핵심적인 부분은 하나씩 짚고 알려드릴까 합니다 :) 

 

(또 너무 길게 적으면 읽기 귀찮....ㅋㅋㅋㅋ)

 

 

 

 

 

1. UTM     

 

먼저 UTM입니다! UTM은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인데 이런건 알 필요가 없을거 같아요 ㅎㅎ 

UTM은 쉽게 말해 제가 어떤 캠페인을 진행했을 때 캠페인에 꼬리표를 달아주는 것! 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것 같아요.

 

어떤 캠페인을, 어디에서, 어떤 광고 매체를 통해 들어 왔는지 확인하기 위한 태그랍니다!

 

우리가 GA를 사용하는 이유는 자사의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하잖아요? 

하지만 아쉽게도 기본적으로 GA가 제공하는 매체 분류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 만큼 다양하지 않습니다.... ㅠㅠ 

그래서 이런 UTM 태그를 붙여줌을써 하나씩 발라줘야 한답니다 :) 

 

 

* URL Builder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URL Builder 라는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UTM을 쉽게 작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각각의 의미에 대해서는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략하도록 할게요! 

저보다 훨얼씬 정리를 잘한 블로그가 많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그냥 간단하게 한가지 예로 설명드릴게요

 

www.자사의홈페이지.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m_brand&utm_campaign=brandsearchad&utm_content=a3&utm_term=foreignchil 

 

다음과 같은 URL은 이렇게 쪼개 볼 수 있어요 

 

ww.자사의홈페이지.com?

utm_source=naver

&utm_medium=cpm_brand

&utm_campaign=brandsearchad

&utm_content=a3

&utm_term=foreign

 

이렇게요 !  

 

 


 

 

 

2. GTM   

 

그럼 GTM은 무엇일까요? GTM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태그 매니저입니다! 그래서 그게 뭐냐구요 ?? ㅋㅋㅋㅋㅋㅋㅋ

쉽게 말해 GTM을 통해 우리는 고객들의 이벤트를 파악할 수 있어요! 아니 그럼 이벤트는 또 뭐야~!?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웹 데이터 분석에서 이벤트라고 하면 쉽게 설명드려 고객의 웹 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 움직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즉 어떤 고객이 우리 홈페이지의 무슨 버튼을 클릭했는지, 스크롤은 얼만큼 내렸는지, 동영상은 얼마만큼 봤는지 등등 

일련의 행동들이 이벤트라고 한답니다! 

 

결국! GTM은 이러한 고객의 행동들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파악하면 돼요 ! 

 

 

 

즉 GTM을 활용하면 GA에서 보다 다양한 고객들의 행동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답니다.

현재는 GA4로 버젼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의 GTM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던 기본적인 행동들을 (스크롤뎁스)

GA4 자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더라구요 ! 

 

 

결론 

UTM과 GTM 

 

UTM 

나는 우리 웹 사이트에 고객이 어떻게 들어온건지 알고 싶어!

어떤 웹사이트에서 뭐라고 검색했는지, 혹은 어떤 광고를 봤는지, 어떤 캠페인을 통해 들어왔는지 파악할래 ! 

 

GTM 

나는 우리 웹 사이트에서 고객이 무슨 행동을 했는지 궁금해 ! 

얼만큼 동영상을 봤는지, 이 버튼의 클릭수는 얼만큼 됐는지 분석할래!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