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데이터 청년 캠퍼스 소개 및 후기

So_Bee_93 2021. 6. 6. 19:23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도 데이터 청년 캠퍼스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데이터 청년 캠퍼스 매해 여름마다 한국 데이터산업진흥원과 대학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데이터 교육 과정입니다.
대학에선 4차산업혁명으로 데이터, AR, 블록체인 등등 변화하는 산업흐름에 맞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데이터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다양한 혜택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청년 캠퍼스는 이러한 장점을 잘 합쳐놓은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대학 교수님의 데이터 교육 과정은 물론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상장까지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양한 기관에서 데이터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해당 부문의 전문가라 할 수 있는 교수님께 직접 교육받는 것은(그것도 무료로) 흔치 않은 기회이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작년 2020 데이터 청년 캠퍼스를 신청하고 교육받은 수료생입니다.
작년에는 코로나가 한창 심했기 때문에 각 학교마다 오프라인 수업으로 혹은 온라인 수업으로 다르게 진행했는데요.
올해에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또한 각 학교마다 과정이 다 달라서 살펴보고 본인이 듣고 싶은 과정 혹은 본인이
듣고 싶은 대학을 선택해서 지원하면 되겠습니다.

대학 별 과정 안내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dataonair.or.kr/bigjob/%ea%b3%bc%ec%a0%95%ec%95%88%eb%82%b4-%eb%b0%8f-%ec%8b%a0%ec%b2%ad/

빅데이터 청년인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빅데이터 청년인재 양성 교육(데이터 청년 캠퍼스)

dataonair.or.kr






저는 작년에 연세대학교 과정에 합격하여 프로젝트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ㅎㅎ
작년에는 아무래도 학교 이름 때문에 연세대와 고려대 쪽 경쟁률이 치열했던걸로 기억합니다.
또한 어떤 학교는 참여인원 미달로 추가 모집을 진행했던 학교도 있었습니다. 이렇듯 각 학교마다 경쟁률은 다르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작년에 연대과정에서는 석, 박사 위주 사람들이 많이 들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3, 4학년들이 합격하기에는 힘들지 않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러나 올해에는 전북대와 경희대에서 석, 박사 과정을 따로 만들었더라구요! 해당 과정이 이번 기수 경쟁률의 변수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합니다.
또한 갠적으로는 금융에 관심이 있어 금융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많은데 작년에는 있었던 금융 데이터 분석과정이 사라졌더군요. 이 또한 매해 마다 조금씩 과정을 바꾸는 것 같습니다.


선발 절차는 위와 같습니다만 코로나 상황에 의해서 조금씩 바뀔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의 경우 작년에 따로 면접은 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선발 또한 예비번호를 받고 추가합격했기 떄문에
떨어졌다고 낙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데청캠(데이터 청년 캠퍼스)를 수료할 경우 혜택의 위와 같습니다! 정말 많은 혜택이죠 :)
특히 K-DATA에서 주관하는 시험 하나는 무료로 볼 수 있는 기회와 수상 기회가 메리트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상 진행은 각 학교마다 대표로 선정되면 각 학교 대표로 본선에서 심사를 거쳐 수상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다들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데이터 청년 캠퍼스 소개 포스팅을 마칠게요
혹시 데청캠 관련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