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2020 빅콘테스트 혁신 아이디어 부분 후기

So_Bee_93 2021. 2. 8. 22:10
SMALL

안녕하세요! 

소비입니다~~

다들 크리스마쓰 잘 보내셨나요??

 

저는 스파게티에 와인에 케이크에 도넛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루종일 먹고 

넷플릭스만 하루종일 봤던 것 같아요!

(기묘한 이야기 ㄹㅇ 꿀잼...👍👍)

 

 

쨌든! 

오늘 포스팅할 글은 

아마 8월부터 시작해서 저번주에 완전히 끝났던

빅콘테스트 후기글입니다! 

 

빅콘테스트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인 

빅콘테스트는 1년에 한번만 열리는 공모전인데요

 

1년에 한번만 열리고, 그만큼 상금도 크다는 점

그리고 실무 데이터를 직접 핸들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대회가 유명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빅콘테스트 주최 및 주관

 

 

올해 경우에는 위와 같은 회사들이 참여해주셨네요! 

사실 저렇게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공모전은 

빅콘 말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빅콘테스트 참가자격

 

 

빅콘은 큰 규모의 대회인만큼

총 3개 분야에서 

진행되는데요! 

 

굳이 난이도로 나누자면

혁신아이디어가 괜찮고

챔피언리그가 가장 어렵다고 하네요

(하지만 갠적으로는 점점 그 차이가 좁혀지는 느낌이었어요.

올해 혁신아이디어부분 대상타신 팀 발표를 들었는데

매개변수 도출과정부터 모델링까지... 정말.. 상당했습니다)

 

 

 

아!

저희 팀은 혁신 아이디어 분야에 참여했습니다 :) 

 

 

 

 

빅콘테스트 시상내역

 

 

 

시상내역은 위와 같습니다! 

 

참고하실 부분은 장려상의 경우

올해에는 혁신 아이디어 부분에서 1팀만 수상했지만

작년에는 5팀이 수상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최우수상의 경우 올해는 4팀이었지만

작년에는 혁신 아이디어 부분 6팀이 수상했구요

<매번 바뀌는 듯!>

 

 

확실한 것은 매해마다

조금씩 수상 인원들이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빅콘테스트 홈페이지에서

히스토리에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빅콘테스트 혜택

 

 

빅콘 좋은 점 2번째 ! 

수상과 상금뿐만 아니라 

빅매칭 캠프라고 

 

취업 지원도 도와준답니다 :)

 

개인적인 생각은 온전하게 데이터 분석으로 

직무를 잡으신 경우에는 도움이 된다고 들었지만

저처럼 데이터 분석이 메인이 아닌 경우에는 

큰 도움은 안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앞서 설명드린 빅콘테스트 

보통 7월 쯤에 대회가 열리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마지막으로 혁신 아이디어부분에 참여하실 분들에게 

저희 팀이 진행했던 내용을 간단하게 보여드릴게요 !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무인 편의점 최적입지 모형

 

 

 

올해 경우 포스트 코로나에 알맞은 서비스 아이디어 제시가 주제였고

저희 팀은 무인편의점을 대상으로 최적 전환 입지 평가모형을 기획했습니다 :) 

 

 

 

 

 

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했습니다

분석은 Python으로 하고

시각화는 Q-gis로 진행했습니다 ! 

 

피피티는 포토샵으로 누끼따서 깔끔하고 보기 쉽게 구성했구요 :) 

 

 

 

 

 

 

 

또한 스코어링과 기대 효과까지 제시하면서 

혁신 아이디어 부분에서 말하는 심사평가에 

중요한 사항들까지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했습니다! 

 

 

 

 

1차 통과와 2차 심사 당일

 

 

 

 

2차 심사 당일 관계자 측 분께 여쭤보니까

혁신아이디어분야에서는 약 400여팀이 지원했고

1차에서 16팀? 정도 뽑았다고 들었습니다!! 

 

 

 

2차 심사 후 먹방

 

 

 

 

2차 발표 후 강남에서

간단하게 먹방도 찍었네요(추억..)

 

발표 준비하신다고

정장까지 입고오신  팀장님 최고👍👍

 

 

 

 

 

 

 

수상 

 

 

그리고 12월 2일날 운이 좋게

수상 대상자로 선정 됐습니다 ㅠㅠ 

 

작년 지인 말로는 좋은 호텔에서 맛있는 것도 먹고 

그렇게 했다는데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ㅠㅠㅠ 

 

집에서 줌으로 참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ㅠㅠㅠ 

 

수상 결과는 당일 날 직접 알려준다는게

독특하다고 느꼈어요ㅋㅋㅋ

(대상은 발표해야되서 미리 알려준다고 들었습니다)

 

 

 

신한카드상

 

 

결과적으로

저희는 최우수상-신한카드상을 수상했습니다 ! 

 

 

 

진짜 좋은 팀원들과 팀장님을 만나서

코로나 때문에 힘들었는데

최고의 선물을 얻었다고 생각해요 ㅋㅋㅋ 

코로나 끝나면 회식해야되는데 빨리 끝나라 제발...!! 

 

 

 

여튼 ㅇㅅㅇ 

2021 빅콘테스트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 많이 드렸는지 모르겠지만 

화이팅하시길...✌✌

 

더 궁금하신게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