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경제

구글 서치 콘솔 티스토리 간단 등록 및 사용 방법

So_Bee_93 2021. 6. 23.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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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글은 블로그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서비스인 구글 서치 콘솔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얼마나 아시고 얼마나 자주 사용하시나요??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시는 분들은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해 한번 쯤은 들어봤을 거라 생각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    

 

 

Search Console을 사용하여 내 서비스에 대한 Google 검색결과 데이터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SEO 측면에서 구글 서치 콘솔은 여러분의 포스팅을 상단에 노출 시키기 위해서 꼭 필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 게시글의 노출 순위와 사람들의 클릭수노출량을 볼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이죠. 키워드 별 클릭률(클릭수/노출량)을 통해 어떤 키워드를 핵심 키워드로 잡고 나갈지도 판단할 수 있고 자신의 블로그를 피드백 할 수 있는 하나의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이러한 구글 서치 콘솔은 어떻게 등록할 수 있을까요??       

 

 

 

 

막상 구글 서치 콘솔에 관심이 있어서 등록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곤 당황했거나 막막했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도메인이나 URL 접두어를 어떻게 어떻게 입력해서 넘어가면 부담스러운 소스 코드가 나오니 말이죠 

그러나 티스토리의 경우 이러한 부분에서 정말 간단하게 해결하고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먼저 여러분의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관리페이지에 들어가면 왼쪽 SNB (왼쪽 사이드 메뉴)를 보시면 

다음과 같은 플러그인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플러그 인 메뉴를 누르면 중앙에 구글 서치 콘솔이라는 아이콘이 보일겁니다! 저 같은 경우 구글 서치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 둘 다 설치해놨는데요. 두 기능 모두 블로그 분석에 있어서 필요한 툴들이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A 관련해서는 차후 포스팅으로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구글 서치콘솔을 클릭합시다.         

 

 

 

 

그럼 위와 같이 구글 서치콘솔 예시화면과 계정연결하기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클릭한 이후에는 여러분의 구글 계정을 로그인하시고 (혹은 연동시킬 계정을 선택) 허용하기 버튼을 클릭합시다. 

 

 

 

 

이후에는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티스토리가 연동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엄청 간단하죠?? 

 

첫 화면처럼 하실 경우에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해당 도메인의 소유를 확인하는 과정이었다면,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 서치콘솔로 바로 연동시킬 수 있답니다. 

 

 

Q.그렇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무엇을 봐야할까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분이 작성하신 포스팅에 대한 클릭수노출량 그리고 게재 순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측정 항목은 포스팅(게시물) 뿐만 아니라 키워드, 국가, 기기 등의 다양항 측정항목 별로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위 이미지와 같이 실적 버튼을 먼저 클릭해주세요.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그래프와 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의 경우 총 클릭수총 노출수가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표 또한 측정항목이 클릭수와 노출수만 보입니다.  위 검색어를 대표로 살펴보시면 [데이터 청년 캠퍼스 후기]라는 검색어가 노출 대비 클릭수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콘 프라페]보다 해당 키워드가 훨씬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효율이 더 높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관련 포스팅을 더욱 집중해야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해당 키워드의 성격 상 주기성을 띄거나, 절대적인 노출량이 낮다는 점 또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 평균게재순위 또한 체크해보겠습니다. 평균 게재순위를 체크하시면 위와 같이 표에서도 각각의 검색어 별로 그 순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니콘 프라페를 검색할 경우 제 블로그는 2 순위로 나타남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구글에 검색해보니 그렇더라구요. 

 

 

 

 

뿐만 아니라 위의 [비교하기]를 통해서 관련 검색어의 CTR과 평균 게재순위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주로 커피와 데이터를 다루고 있는데 이를 비교해보았는데요. 위와 같은 결과 나왔음을 확인했습니다. 

아무래도 데이터에 좀 더 집중해서 올려야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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