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포스팅은 GA 활용편입니다.
아시다시피 GA는 자사의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다양한 리포트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저희는 웹 사이트에서 들어오는 사용자들을 유입량을 파악할 수 있고 이들의 행동 데이터를 추적하여 더 좋은 퍼포먼스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기도 하죠.
GA에서는 크게 A / B / C 로 나누어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고객이 들어오고(Acqusition), 고객이 어떤 행동을 했고(Behavior), 마지막으로 고객이 전환(Conversion)을 일으켰는지(ex_구매) 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와 관련하여 각각의 뎁스별로 어떤 리포트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는 추후에 포스팅으로 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Behavior 중 All Pages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All Pages 리포트에선 각 페이지(URL)에 대한 페이지 뷰와 이탈률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리포트의 단점으로는 Demension(측정기준)을 최대 2가지 밖에 넣지 못하는 점(다른 리포트 또한 마찬가지)과 시간대로 살펴볼 수 있는 기간은 Day, Week, Month 라는 점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GA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통해 specific 하게 데이터를 살펴보기가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 주말 혹은 주중의 시간 대별 매체별 유입 비중을 살펴보고자 하는 경우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GA에서는 다음과 같이 밖에 볼 수 없을텐데 말이죠
이런 경우 저희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은 GA 데이터 소스를 GDS에서 불러와 살펴볼 수 있습니다.
GDS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라고 하는 데이터 시각화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GDS를 활용하면 GA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좀 더 다양하게 그리고 시각적으로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각 매체별로 시간대별 유입량을 라인차트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리포트의 경우 측정기준은 시간으로 잡아주고, 세부 측정기준은 Default Channel Grouping으로 잡아줍니다.
그리고 측정항목은 사용자로 잡아주고, 마지막으로 필터링에서 요일이름 항목을 주말로 잡아주면 저희가 보고자하는 차트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만약 반대로 주말을 제외한다는 필터로 잡아주면 주중에 대한 유입량을 살펴볼 수 있겠죠.
이처럼 GA를 배우고 공부하다보면 GA 뿐만 아니라 GA를 활용할 수 있는 툴이나 서비스 또한 배워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너무 어렵고 난이도가 있는 것은 아니나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GA 및 관련 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활용법을 알려드리고 공유하면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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